전체집회 및 세미나 강사

전체집회강사

노승환 목사

월요일 주제특강

토론토 밀알교회

한국에서 중학교 2학년을 마치고 미국으로 이민을 와 1.5세로 살면서 주님을 만났다. 소위 ‘낀, 사이에서의 삶’을 힘들게 지나왔으나 돌아보니 은혜요 감사였다고 고백하며 목회자의 길을 걷고 있다. 영어 목회, 교육 목회를 거쳐 현재는 토론토 밀알교회를 담임하고 있다. 특히 북미주 1.5세 및 2세의 신앙 교육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G2G-KODIA(Generation to Generation-Korean Diaspora Christian Education)라는 기독교 교육연구기관을 설립하여 공동대표를 맡아 성경공부 교재와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교사 교육에 힘쓰고 있다. 교회 청년부에서 만난 아내와 대학생, 고등학생, 중학생 세 아들과 함께 토론토에 살고 있다.

김성환 목사

오전성경강해

가나공방 (CANA Creation)

1985년 10월 16일 중학교 2학년 때 미국 이민 온 것이 삶의 가장 중요한 기억 중 하나이다. UCLA(B.A., 역사학), 풀러 신학대학원(M.Div.), 프린스턴 신학대학원(Th.M., 설교학)에서 공부했다. 신학교에서 학문으로 탐구되는 하나님을 살아있는 메시지로 선포하고 싶은 꿈을 가지고 토랜스제일장로교회(로스엔젤레스, 부목사), 아름다운교회(뉴욕 롱아일랜드, 부목사), 가디나장로교회(로스엔젤레스, 담임목사)에서 목회자로 섬겼다. 물을 포도주로 만드시는 하나님을, 말을 넘어선 삶으로 알리고 싶은 소망을 품고 가나공방(CANA Creation)을 시작하여 설교하는 목수로 살아가고 있다. 나무만큼 자전거타기도 좋아한다. 북한 어린이를 돕는 ‘선양하나’의 미주지역 이사로 섬기며 정기적인 자전거타기 모금행사를 이끌고 있다. <삼위하나님과의 사귐(데럴 존슨)>, <사랑에 항복하다(데이비드 베너)> 등의 책을 번역했다.

박대영 목사

화요일 저녁집회 설교

광주소명교회

<성서조선>을 통해 성경교사로서 소명을 가진 후 연세대학교, 에스라성경연구원, 영국 Capernwray Bible School, London Bible College에서 공부했다. 광주 참누리교회, 레딩한인교회를 섬겼으며, 현재는 광주소명교회에서 목회자로 섬기고 있다. 현재 <묵상과 설교>의 편집장을 맡고 있으며, ‘아카데미 숨과 쉼’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말씀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노진산 목사

수요일 저녁집회 설교

Living Faith Community Church

노진산 목사는 복음과 교회개척에 헌신한 목회자다. 복음이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 확신으로 2000년에 뉴욕 퀸즈에 Living Faith Community Church를 개척하여 다양한 인종이 모이는 교회를 꿈꾸며 목회하고 있다. Redeemer City to City의 Trainer로 뉴욕과 아시아에서 강의와 훈련을 맡고 있다. PCA 교단 교회 개척 평가원으로 사역하며 퀸즈 교회 개척 network을 인도하고 있다. Korean Diaspora Leadership Center에서 목회자 멘토링에 가담하고 있으며 Kingdom Movement를 통해 청년 사역에 동역하고 있다. 동아시아선교회 미주 대표로 섬기며 미주 동부 성서유니온 위원장으로 말씀 운동에 헌신하고 있다. 뉴욕 목회자 축구팀에서 원톱 스트라이커로 활약 중이며 1990년에 결혼하여 슬하에 장성한 세 아들을 두고 있다.

송병주 목사

목요일 저녁집회 설교

선한청지기교회

고려신학대학교 신학과와 고려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하고 풀러신학교(Fuller Theological Seminary)에서 신학석사학위를 받았다.  〈복음과상황〉, 〈Young2080 QTzine〉, 〈빛과소금〉 잡지 등에 기고했으며, 한소망교회, 울산교회, 향상교회, ANC온누리교회 등에서 십수 년간 청년사역을 했다.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선한청지기교회의 담임목사로서 때를 놓쳐 누구라도 절망하고 포기할 법한 그 순간에도 하나님의 때는 차오르고 있다고 믿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사역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오후 5시에 온 사람: 절망의 자리에서 소망을 발견하다> 가 있다.

김도현 교수

금요일 폐회예배 설교

Colorado Christian University

고등학교 졸업 후 가족과 미국으로 건너가 LA에서 이민생활을 시작했고, 나성영락교회 대학부 시절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UCLA에서 역사를 공부하고 Fuller (MDiv), Yale (STM)에서 공부한 후 Union 신학교에서 신약학으로 Ph.D.를 받았다. Sterling College에서 종교학 과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Denver에 있는 Colorado Christian University에서 신약학과 헬라어를 가르치고 있다. 또한 장로교 목사로 볼더한인교회를 담임하고 있다. 저서로는 <나의 사랑하는 책 로마서>, <빌립보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가 있다.

김상훈 목사

찬양 인도

열린문장로교회

김상훈 목사는 예배음악 사역에 부름을 받은 목회자다. 삶으로 살아내는 예배, 또한 그 예배의 삶으로 하는 노래가 그가 꿈꾸는 예배음악 사역이다. 보스턴 버클리음대를 나와 고든콘웰에서 신학공부를 마치고 현재는 버지니아 열린문교회 예배음악 목사로 7년째 사역하고 있다. 수 년간 인디코스타와 Kingdom Movement 등 수많은 청년집회의 예배사역을 통해 젊은이들에게 예배를 통한 삶의 도전을 주고있다.

김재우 선교사

Reflection Time

프로스쿠네오(Proskuneo)

김재우 선교사는 모든 민족이 그들의 문화와 예술로 예배하는 비전을 위해 헌신한 예배예술선교사이다. 다민족 사역단체 프로스쿠네오(Proskuneo)의 사역개발담당자로 다민족 젊은이들을 훈련하고 다민족예배와 예술선교를 활성화 시키는 일을 하고 있다. 국제종족예배협회(International Council of Ethnodoxologists)의 이사로, 국제예술선교단체(Artists in Christian Testimony International)의 Korean mobilizer로도 일하고 있다. 김재우, 조이선교사는 자녀 예선, 지환과 함께 지역 주민의 절반이 전세계에서 온 난민들로 이루어진 조지아주의 클락스턴이란 도시에 살고 있다.

세미나강사

Rev. Dr. Grace Ji-Sun Kim

Rev. Dr. Grace Ji-Sun Kim received her M.Div. from Knox College and her Ph.D. from the University of Toronto. She is an Associate Professor of Theology at Earlham School of Religion and ordained minister. Kim is the author or editor of 12 books, most recently, Intercultural Ministry, Mother Daughter Speak, and Embracing the Other: The Transformative Spirit of Love (Eerdmans). Kim writes for the Huffington Post, Sojourners, EthicsDaily.com, Wabash Center and Feminist Studies in Religion (co-editor).

손태환 목사

Drew 신학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미국종교사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매일성경> 집필위원이다. 미국땅에서 이민자들에게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살아가는 길을 전하는 것을 부르심이라고 생각하여, 현재 뉴저지 세빛교회에서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이일 변호사

서울대에서 법학을 전공하고, 현재 공익법센터 어필(APIL) 변호사로 일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난민권리네트워크 동아시아워킹그룹 부의장이며, 기독법률가회(CLF) 사무국장을 역임하였다. 부조리한 것을 바로 잡고, 법의 테두리 밖에서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사람들의 정당한 권리를 옹호하는 일에 보람을 느끼며 살고 있다.

이화정 교수

버지니아에 위치한 Radford 대학에서 Information Technology를 가르치고 있다. 블랙스버그 한인 침례교회 대학부 간사로서 학부생들 중심의 공동체를 섬기고 있다. Korean Bible Study (KBS) 간사로 캠퍼스에서 만나는 지체들을 섬기며 말씀을 나누는 소그룹을 인도하고 있다.

류인현 목사

서울대학교 독어교육을 전공하고, Westminster 신학교에서 공부했다. 미국 뉴저지초대교회 청년담당목사를 역임하고, 현재는 KPM 공동대표, 오앰캠 정책이사, KDLC이사를 맡고 있다. 하나님의 행복을 꿈꾸게 되기를 소망하며 뉴욕 맨하탄 뉴프론티어교회에서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장지훈 교수

현재 Oklahoma 주립대학에서 마케팅을 가르치고 있으며 스틸워터 한인 침례교회에서 청년부 Director로 섬기고 있다. ARKS(Arise Reborn Korean Students) 실행이사를 역임했으며, 미 중부 청년대학 연합집회를 기획하고 준비하며, Korean Bible Study 오클라호마 지역 책임 간사로서 캠퍼스와 지역사회에서 소그룹을 인도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함께 나누고 있다.

박흥식 교수

학문의 영역을 통해 주님을 섬기는 길을 걷고자, Göttingen 대학교에서 중세 상인길드 연구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 교수이며 중세 상인길드, 도시, 흑사병, 중세와 근대 초기 교회 등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2007년부터 2015년까지 양화진 연구원 및 문화원 원장으로 섬겼으며, 2017년에는 연구년을 맞아 캐나다 밴쿠버에 머물며 기독교세계관대학원대학교(VIEW)에서 강의와 저술활동에 힘쓰고 있다.

김수영 교수

장로회신학대학원 졸업 후, 미국 Garrett신학교에서 치유의례(healing ritual)에 대한 연구로 목회상담 박사학위를 받았다. 20여년간 한국과 미국의 다양한 목회현장을 경험하며, 2005년 남편과 함께 시카고의 약속의 교회를 개척하여 10년간 섬기고 목사안수를 받았다. 현재는 평택대학교 목회상담과 교수이며, 가족과 신앙공동체의 전인적 성장과 치유를 위한 의례에 관심이 많다.

배헌석 목사

한국 외대에서 철학을, 미국 칼빈 신학교 에서 기독교 교육학을 공부하고 1995년부터 미시건주 앤아버 소망 교회에서 목회자로 섬기고 있다. ‘제자되어 제자삼자!’라는 표어 아래 지역 주민 절반, 유학생 절반 정도로 구성된 교회를 목회자로 섬기는 것이 ‘소명’임을 가슴에 늘 새기며 성경적 목회, 제자되어 제자삼는 목회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태후 목사

이민교회의 아픔을 경험하며 갈등하는 세대와 문화 사이에서 다리 역할을 하기로 결심하고 7년간 뉴욕에서 사역했다. 2003년 가난한 이들의 이웃이 되라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North Philly의 흑인 빈민가로 이사하였다. 동네 청소를 하면서 이웃들과 친해지게 되었고, 2006년부터 지역 아이들을 위한 여름캠프를 진행하며 이웃들과 하나님 나라를 이루며 “성육신적 사역”의 삶을 살고 있다.

심연희 사모

Fuller 신학교에서 가정/결혼 치유학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Licensed Marriage and Family Therapist로서 New Orleans침례신학원 겸임교수로 일하고 있다. 외래환자 상담으로 지역사회를 섬기고 있으며, 가정을 치유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역을 위해 Life Plus Family Center를 설립하여 가정 상담 및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우종학 교수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교수이며 거대블랙홀과 은하진화를 연구하고 있다. 신앙안에서 현대 과학을 긍정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 [과학과 신학의 대화]라는 단체를 설립하였고, 과학과 신학의 관계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기초교육과정을 시작하였다. 활발한 집필과 강연을 통해 과학과 신앙 사이에서 갈등하는 사람들을 섬기며 다양한 사역을 하고 있다.

채종욱 선교사

GBM Korea / GBM Asia (인도) 그룹회장이며, 미주 GMP 선교회 이사장과 사업체와 비영리구호단체인 빈손채움재단의 이사장이기도 하다. 비즈니스를 통해 선교적 삶을 살아가는 대안적 선교방식을 알리고 있다. 비즈니스선교모델을 개발하고 선교지에 적용하는 노력을 기울이며, 관심자들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한경준 교수

학부와 대학원에서 정치학과 국제정치학을 전공하고 현재 Knoxville에 있는 Tennessee 주립대학에서 정치학과 교수로 일하고 있으며, 주로 서유럽의 극우 정당, 정당 정치, 이민과 소득불평등 문제를 연구하며 가르치고 있다. 또한 캠퍼스와 지역교회에서 청년들과 소그룹을 인도하고 있으며, 성경공부 모임을 통해 유학생들을 양육하는 사역을 해오고 있다.

김영수 교수

서울대와 미국 Texas A&M 대학에서 토목 공학을 공부했고, North Carolina 주립대학에서 일하고 있다. Research Leadership Academy 회원이며, 미국 토목학회와 한국 한림원의 Fellow로 봉사하고 있다. 1995년부터 랄리 제일한인 침례교회에서 평신도로 섬기고 있으며, 2003년 이후 마하나임이라는 유학생공동체를 섬기고 있다.

김정아 교수

Ohio주립대학에서 사회복지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후, 현재는 George Fox 대학에서 사회복지학 교수로 일하고 있다. 캠퍼스와 지역사회에서 만나는 학생들에게 ‘what is truth?’라는 주제로 진리에 대한 나눔과 이웃과의 관계속에서 변증을 통한 하나님의 진리를 전하는데 관심이 많다.

서정호 목사

총신 신학대학원과 칼빈신학교에서 공부했고, 현재 Iowa대학 박사과정에 있다. 한국에서는 창신교회, 미국에서 그랜래피드 은혜 한인 교회를 섬겼고, Iowa City Multi-ethnic Ministry를 개척하였다. Geneva Christian Education Program (GCEP)의 Director로서 활동하였고, 지금은 한국 ESF의 미주 아이오와 지구 (ESF of Iowa City)로 소속되어서 다민족 학생 사역에 전념하고 있다.

안지영 목사

1986-2002년까지 파푸아뉴기니의 Wycliffe 성경번역 선교사로 사역하며 과하티케 부족어로 신약성경을 봉헌하였다. Dallas Southwestern 침례신학대학원에서 M.Div과정을 마친 후에는 달라스 소재 나눔교회를 개척하여 현재까지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막힘없는 교통에 삶이 사용되기를 바라며 주님안에서 오직 감사함으로 목회를 하고 있다.

유영택, 유에스더 선교사

유영택목사는 Biola 대학에서 성경연구학을, Westminster신학교에서 도시 선교학을, Fuller 신학교에서 다문화연구학을 공부하였다. 유에스더사모는 Biola 대학에서 기독교 교육학을, Westminster 신학교에서 성경상담학을 공부하였고, 로고스 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과정에 있다. 이민교회에서 교육과 선교사역을 하고, 2004년부터는 C국에서 젊은이들과 부부들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삶과 가정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를 드러내도록 돕고 있다. 남가주에 다문화 교회를 개척하여 사역하고 있고, 다섯 남매를 두고 있다.

노승환 목사

미국에서 1.5세로 살면서 주님을 만났고, 영어 목회, 교육 목회를 거쳐 현재는 토론토 밀알교회를 담임하고 있다. 특히 북미주 1.5세 및 2세의 신앙 교육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G2G-KODIA이라는 기독교 교육연구기관을 설립하여 공동대표를 맡아 성경공부 교재와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교사 교육에 힘쓰고 있다. 교회 청년부에서 만난 아내와 대학생, 고등학생, 중학생 세 아들과 함께 토론토에 살고 있다.

김동문 선교사

한국외국어대 아랍어과, 총신대 신학대학원, Westminster 신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하였다. 이집트, 요르단 등 중동지역 안팎에서 무슬림을 만나고 성경의 땅, 선교의 땅에 대해 배워왔다. 한겨레21등 언론매체에 중동관련 기사를 써오고 있으며, 흩어진 아랍 무슬림 이민자들의 삶에 관심을 갖고 배우고 익히며, 사람들에게 글과 강연으로 나누고 있다.

박영호 교수

성서를 제대로 읽는 모든 곳에 하나님의 역사가 일어난다고 믿는 성서학자이다. 장로회신학대학교, Yale 대학을 거쳐 Chicago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학 중에 시카고 약속의 교회를 개척하여 10년 동안 섬겼고, 2005년에 한일장신대학교에 부임하여, 현재 경건실천처장으로 일하고 있다. 과천교회에서 30플러스라는 모임을 섬기면서, 젊은이들과 함께 하나님의 나라를 꿈꾸고 있다.

송병주 목사

고려신학대학교 신학과와 고려신학대학원(M.Div)을 졸업하고 Fuller 신학교에서 신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복음과상황〉, 〈빛과소금〉 등의 종합교양지에 기고했으며, 한소망교회, 울산교회, 향상교회, ANC온누리교회 등을 거쳐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주 선한청지기교회에서 목회자로 섬기고 있다.

김광욱 형제

Mr. Kwang Kim is a global expert in competitiveness at the World Bank Group. His most recent roles include the Regional Lead for Small Enterprises and Value Chain Advisory Solutions at the 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covering Latin America & the Caribbean, and with a particular focus in Haiti. Kwang is also serves as an adjunct faculty at Georgetown University and the Interim Chairman of the Board for the Washington Institute for Faith, Vocation, and Culture.

박대영 목사

<성서조선>을 통해 성경교사로서 소명을 가진 후 연세대학교, 에스라성경연구원, 영국 Capernwray Bible School, London Bible College에서 공부했다. 광주 참누리교회, 레딩한인교회를 섬겼으며, 현재는 광주소명교회에서 목회자로 섬기고 있다. 현재 <묵상과 설교>의 편집장을 맡고 있으며, ‘아카데미 숨과 쉼’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말씀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노진준 목사

1976년 가족과 함께 이민
Towson University 수학과 졸업(B.A)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목회학 석사 졸업(M.Div)
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 변증학으로 박사과정이수
1992년부터 2009년 7월 볼티모어 갈보리장로교회 담임목사
2009년 9월부터 현재까지 한길교회 담임목사
저서: 회복하라(지혜의 샘), 노진준 목사의 다니엘서(지혜의 샘)
번역서: 신약개론(은성), 마틴루터의 독일신학(은성), 조직신학(은성), 진정한 기독교(은성), 목회자 괸리시리즈(은성)등 다수의 번역서

김중안 간사

캠퍼스 간사로 선교부 디렉터로 섬겼으며 한국기독학생회 (Intervarsity) 대표를 역임하였다.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에서 신학을 공부했고, 캠퍼스 복음화와 한국 사회속에 하나님 통치가 임하는 비젼을 갖고 사역해 왔다. 현재는 협동목사로 지역사회와 대인교회 사역을 지원하고 있으며 KOSTA USA 순회 간사로서 미국 내 다양한 지역의 캠퍼스 사역을 지원하고 있다.

노진산 목사

뉴욕에 Living Faith Community Church를 개척하였고, 미주 동부 성서 유니온 위원장이자 동아시아 선교회 미주대표이다. Redeemer City to City의 Trainer이자 퀸즈 교회 개척 network을 섬기면서 Korean Diaspora Leadership Center와 Kingdom Movement로 여러 사역에 동역하고 있다. 뉴욕 목회자 축구팀에서 원톱 스트라이커이며 1990년에 결혼하여 슬하에 장성한 세 아들을 두고 있다.

Dr. Sunny Song

Dr. Song is a Licensed Psychologist in California and Associate professor at Talbot School of Theology. She is Alumna of both Talbot School of Theology and the Rosemead School of Professional Psychology in the Biola University. Dr. Song is an EMDRIA certified EMDR psychotherapist; certified Spiritual Director; certified Psychoanalytic Psychotherapist. Dr. Song is a breast cancer survivor and enjoys running a marathon along with her husband. From 42 years of marriage with her husband, she is blessed with two adult children and 5 grandchildren.

이동원 목사

학 력
․ William Tyndale College (성서신학사)
․ Southeastern Baptist Seminary (M.Div.)
․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D.Miss.)

경 력
․ 지구촌교회 원로목사
․ 지구촌 미니스트리 네트워크(GMN) 대표
․ KOSTA 국제 이사장
․ (사)한국밀알선교단 이사장